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올해 가볼 만한 전시회 & 페스티벌 추천! 상반기 ‘2022 아트랩 페스티벌’에서 최초 공개될 파라다이스 아트랩 최종 선정작 발표

2022. 1. 14.

본문

상반기 ‘아트랩 페스티벌’에서 선보일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최종 선정작 발표!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의 예술 창•제작 지원 사업,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Paradise Art Lab)’! 올 상반기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열리는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서 공개될 10개의 작품이 최종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예술과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장르의 새로운 작품들을 대중에게 최초로 선보이게 될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올해 가볼 만한 전시회 & 페스티벌 추천!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Paradise Art Lab) 페스티벌’


▲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공모 포스터

다양한 장르의 예술+기술 융합 작품 제작 지원 사업, ‘파라다이스 아트랩’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파라다이스 아트랩’은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의 테마형 예술 창•제작 지원 사업입니다. 작품 제작 비용과 페스티벌 기술 지원부터 언론과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통합 프로모션, 파라다이스 문화재단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풍성한 지원 혜택을 제공해 주목을 받았는데요.

지난해 6월 24일부터 8월 10일까지 진행되었던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공모에 인스톨레이션, 미디어 파사드, 퍼포밍 아트, 오디오 비주얼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문가들의 12차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작품이 선정 및 발표되었습니다.

 

▲ 도로시엠윤 '기원의 탑, 요술봉, 그리고 우주' AR 구현 예상 이미지

제작비 지원과 프로듀싱 등 풍성한 지원 혜택부터, 완성작 공개 기회까지!

 

최종 선정작들은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메타버스를 비롯해 바이오, 인공지능, 센서 인터렉티브, 맵핑, 증강현실과 같은 최신 기술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고 있는데요.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선정작인 도로시엠윤의 ‘기원의 탑, 요술봉, 그리고 우주’는 증강현실과 메타버스를 활용해 관객과의 상호 작용을 시도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관객이 앱을 통해 직접 자신의 아바타를 생성하여 작품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배양한 효모 세포에서 추출한 소리로 음악을 만들어낸 오디오비주얼 작품, 황준규의 ‘시그널’ 또한 눈길을 끄는 작품인데요. 효모를 특수 제작한 LP판에 배양하여 시각적, 청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 박혜수 '㈜퍼펙트 패밀리' 메타버스에서의 구현 모습 예상 이미지

이 외에 카를로 코린스키와 서수진이 선보일 인스톨레이션 작품 ‘white out’, 메타버스를 활용한 박혜수의 작품 ‘㈜퍼펙트 패밀리’를 비롯하여 김준서X보라리, 박성준, 스튜디오 아텍, 장지연, IVAAIU CITY, oOps.50656의 작품이 선정됐습니다.

최종 선정된 작품의 아티스트는 총 3억원의 제작비와 프로듀싱 등의 지원 혜택을 받게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올 상반기 파라다이스시티에서 개최될 압도적 스케일의 ‘2022 아트랩 페스티벌’에서 완성작을 대중에게 선보이게 됩니다.

 

▲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한편, 지난 2020년에 열린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서는 ‘커넥트(CONNECT) -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연결’을 주제로 단절된 일상에 치유를 선사하는 감각적인 예술 작품이 다수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공모에서도 신선한 시도가 돋보이는 다양한 작품들이 접수된 만큼, 창의적인 예술 작품과 아티스트를 발굴하는 관문 역할을 할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역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초대형 규모 작품부터 메타버스 & 인공지능 접목 작품까지,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특히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서는 국내에서 만나기 어려운 초대형 규모의 작품을 비롯해 관객과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한 작품은 물론 메타버스와 바이오, 인공지능, 증강현실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작품들도 만날 수 있는데요.

파라다이스 아트랩만의 정체성을 담은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며 새로운 예술 트렌드를 직접 만나보고 싶다면, 올 상반기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열릴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에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최종 작품 선정 완료 소식과 더불어, 상반기 파라다이스시티에서 개최될 예술 페스티벌,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개최 소식까지 전했습니다.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최초로 만나볼 수 있는 역대급 규모의 페스티벌인 만큼 매우 기대가 되는데요.

예술 창•제작 지원 사업 ‘파라다이스 아트랩’을 비롯해, 인천문화재단, 한국메세나협회와 협력으로 진행되는 ‘원데이 아트 투어’ 등 폭넓은 예술 문화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파라다이스 문화재단의 행보에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