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지금은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시대! 코로나19가 바꾼 다양한 문화들

2020. 6. 24.

본문

언택트 문화

 

 

지금은 언택트 시대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문화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언택트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도 많아졌는데요. 코로나19가 바꾼 언택트 시대의 문화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언택트 시대, 코로나19가 바꾼 다양한 문화 ①

늘어난 홈쿡족과 홈술족


 

 

식재료 관련 업종의 매출 상승

 

코로나19로 매출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업종은 온라인 쇼핑입니다. 식재료 관련 업종이 그 뒤를 이었는데요. 농산물, 축산물, 청과물 매출이 증가하고 주류전문 판매점의 매출도 증가해, 식재료를 구매해서 집에서 요리해 먹는 현상이 확산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네 슈퍼마켓에서 식재료를 구입해 집에서 조리해서 먹는 ‘홈쿡’족과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족이 늘어난 것이죠. 

 

홈쿡

 

▲라 스칼라의 체카토 마우리지오 셰프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최근에는 파라다이스시티 대표 이탈리안 레스토랑 ‘라 스칼라’의 셰프가 홈쿡족을 위한 스파게티 레시피를 직접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라 스칼라의 체카토 마우리지오 셰프는 국내 특급호텔 주방을 다수 거친 실력파 셰프입니다. 그는 신선한 재료를 바탕으로 한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이탈리아 요리로 정평이 나 있죠. 아래 영상을 보고 뽀모도로 스파게티를 직접 요리해보세요. 누구나 집에서 쉽고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스파게티 레시피입니다.  

 

▲뽀모도로 스파게티 레시피

 

홈와인족의 등장

 

홈콕, 홈술족의 증가로 집에서 와인을 즐기는 홈와인족도 등장했습니다. 와인은 본래 고급술로 인식돼 송년회, 신년회가 특별히 많은 겨울이 성수기로 손꼽히는데요.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홈술족이 늘어난 데다 재난지원금으로 와인을 사는 사람들로 인해 3월 이후에도 이례적으로 와인 매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홈와인

 

 

파라다이스 그룹의 와인 전문회사 비노파라다이스는 집에서 혼자 즐기기 좋은 와인으로 ‘바디아 디 모로나 펠치아이오’를 추천합니다. 2017 대한민국 주류대상 구대륙 화이트와인 대상을 수상한 와인입니다. 과실감이 향긋하고 화사해 산미가 인상적인 와인이죠. 처음부터 오는 강렬함보다는 은은하게 올라오는 풍미가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혼술로 와인 한 병이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350ml의 반병 사이즈 와인도 준비돼 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홈술로 기분전환 하세요. 

 

지금은 언택트 시대, 코로나19가 바꾼 다양한 문화 ②

하객 없는 결혼식


 

 

언택트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생중계 결혼식

 

많은 사람들에게 축복받아야 할 결혼식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연기, 취소되는 상황이 생기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대면이 필수인 웨딩업계는 비상 상태인데요. 감염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언택트 기술이 결혼식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KT가 ‘유튜브 라이브 결혼식’을 연 것이죠. 사회적 단절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위로하고 응원하기 위해 KT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음을 담다-컨택 2020’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습니다.  

 

언택트 문화

 

 

지난 4월 4일 서울 강남의 한 예식장에서는 하객 없는 결혼식이 있었습니다.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결혼식에는 하객들의 축하 박수 대신 축하의 메시지가 유튜브 채팅창에 쏟아졌습니다. 전국 각지의 친척과 친구들도 다원 생중계로 연결돼 축하 메시지를 나눴습니다. 

 

언택트 문화

 

 

해외에서는 멀리서나마 대면으로 축하를 받을 수 있는 ‘발코니 웨딩’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발코니에서 결혼식을 올려 반대편 이웃들에게 축하를 받는 형태입니다. 이웃들은 발코니에서 노래를 부르고 플랜카드를 흔들며 결혼식을 축하해주죠. 드론을 띄워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인룸다이닝

▲인 룸 다이닝 서비스

 

국내 호텔의 허니문 프로모션

 

결혼식 후, 해외로 신혼여행을 갈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국내 호텔에서는 신혼부부를 타깃으로 하는 허니문 프로모션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파라다이스시티에서는 오직 신혼부부 둘만을 위한 완벽한 신혼여행을 위해 ‘My Suite Honeymoon’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파라다이스의 대표 스위트 객실 ‘디럭스 스위트 룸’을 제공하고, 객실에서 여유로운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인 룸 다이닝 서비스’까지 포함돼 있죠.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에서도 낭만적인 특별한 허니문을 위해 ‘Honeymoon in Paradise’ 패키지를 준비했습니다. 해운대 바다를 마주한 스위트 룸과 라운지 서비스, 쇼콜라띠에가 직접 만든 탄생석 초콜릿과 러블리한 꽃다발을 제공합니다. 인생의 단 하루, 기억에 남는 특별한 허니문을 파라다이스에서 만나보세요.  

 

파라다이스시티, My Suite Honeymoon 패키지 Info.
- 정보: 홈페이지 바로 가기
- 투숙 기간: 2020.05.01(금) ~ 2020.06.30(화)
- 문의: 032-729-2000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 Honeymoon in Paradise 패키지 Info.
- 정보: 홈페이지 바로 가기
- 투숙 기간: 2020.05.27(수) ~ 2020.07.17(금)
- 문의: 051-749-2111~3

 

지금은 언택트 시대, 코로나19가 바꾼 다양한 문화 ③

비대면 도서 대출 서비스


 

비대면 대출 서비스

 

 

드라이브•워크 스루를 이용한 도서 대출 서비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배송을 포함한 언택트 산업이 하나의 생활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드라이브·워크 스루를 이용한 도서 대출 서비스가 인기이죠. 드라이브 · 워크스루 도서 대출 서비스는 도서관 출입이 어려운 지금의 환경을 극복하는 대체 서비스입니다. 희망하는 책을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해당 도서를 외부의 수령장소에서 드라이브스루 혹은 워크스루 방식으로 본인 확인을 통해 최소한의 대면으로 도서를 대출하는 방식입니다. 운영한 지10일 만에 성남시 공공도서관은 총 4만 명 이상의 시민들이 도서를 대출하며 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비대면 대출 서비스

 

 

전자책과 오디오북의 인기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로 독서가 떠오르면서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읽는 독자도 크게 늘었습니다. 비대면으로 책을 빌려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출판업계에서는 할인 이벤트와 페이백 이벤트를 통해 신인 작가와 인기 작가 등 다양한 장르의 책들을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사람들이 가장 많이 빌려본 책은 자기계발서라고 합니다. 컨트롤할 수 없는 위험이 일상화된 시대에 나 자신에 집중하고 내면의 힘을 키우려는 노력이 책 대여 목록에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언택트 문화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쉽사리 누그러지지 않고 있습니다. 기업과 정부의 다양한 언택트 문화를 활용해 나만의 슬기로운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해보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 일과를 마친 후, 달콤한 와인을 마시며 전자책을 읽어 보는 건 어떨까요?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