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D-7! 제20대 대통령선거 알아 두어야 할 정보 모음.zip

2022. 3. 2.

본문

제20대 대통령 선거 D-7! 투표 일정과 방법, 유의사항 알아보기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어느새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오늘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주요 선거 일정과 알아 두어야 할 유의사항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정당하게 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대통령 선거!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제20대 대통령선거, 무엇이 달라졌나요?


제19대 대통령 선거와 달라진 점은?

 

제20대 대통령선거는 2022년 3월 9일, 수요일에 진행됩니다.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인데요. 지난 제19대 대통령선거의 경우 보궐선거였기 때문에 오후 8시까지 투표가 가능했지만, 이번 대통령 선거는 기존과 같이 오후 6시까지 투표가 진행되므로 시간 착오 없이 투표장을 방문해야 합니다.

또한 제20대 대통령선거는 만 18세 학생들이 투표에 참여하는 첫 대통령선거인데요. 따라서 2004년 3월 10일 이전 출생자까지 선거권이 부여, 일부 고등학생들도 대통령선거에 참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제20대 대통령선거 투표 일정과 방법, 유의사항은?


3월 9일 투표가 어렵다면, 3월 4일과 5일인 사전투표일을 이용하세요!

 

만약 3월 9일 대통령선거 당일 투표가 어렵다면 사전투표 기간을 이용해 선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는 3월 4일 금요일부터 3월 5일 토요일까지 이틀 진행되는데요. 사전투표 시간은 본투표와 동일한 오전 6시에서 오후 6시까지입니다.

사전투표 기간에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닌 전국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는데요. 반면 본투표일에는 주민등록지 내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투표가 가능하니 미리 투표장을 확인한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통령선거 투표 방법과 유의 사항은?

 

제20대 대통령선거 투표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먼저 투표소에 도착하면 손 소독과 체온 측정을 진행한 후 비닐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이후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는데요. 유효한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기타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함께 있는 신분증입니다. 선거인명부에 성명을 기입하거나 도장을 날인하면 투표용지를 받게 되는데요. 투표용지를 받은 후 기표소에서 투표, 보이지 않게 접어 투표함에 넣으면 됩니다.

한편 투표 시 유의해야 할 사항도 있는데요.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가 아닌 다른 것을 사용하는 경우, 투표용지에 여러 명의 후보자를 기표하는 경우, 성명이나 낙서 또는 문자나 기호를 기입하는 경우는 모두 무효표로 처리됩니다. 더불어 기표소 안에서의 사진촬영, 투표한 기표지를 사진촬영하면 선거법 위반이니 주의해야겠죠?

 

 

코로나19 확진·격리자 대통령선거 투표 일정과 방법


코로나19 확진·격리자라면? 별도의 투표 일정을 꼭 확인하세요!

제20대 대통령선거는 코로나19 확진 및 격리자를 위해 별도의 사전투표와 본 투표 일정을 준비했습니다. 확진 및 격리자 사전투표일은 3월 5일 토요일이며, 방역당국의 외출 허용 시간부터 오후 6시 전까지 사전투표소에 도착하면 됩니다. 사전투표소에 도착하면 '확진자 투표안내 문자', ‘성명이 기재된 PCR 양성 통지 문자’ 등으로 본인이 확진 및 격리자임을 확인 받아야 하는데요. 이후 신분증 확인, 선거인명부 서명 등 일반 투표 방법과 동일한 절차를 거쳐 투표하면 됩니다.

제20대 대통령선거 당일인 3월 9일에는 오후 6시부터 7시 30분까지 투표할 수 있는데요. 본인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 방문하여 사전투표와 동일한 절차로 투표가 진행됩니다. 투표장까지 이동 수단은 도보, 자차, 방역택시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단, 농산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인 확진 및 격리자는 오후 6시 이전에 투표소에 도착해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20대 대통령선거 일정과 투표 방법, 주의사항 등을 살펴보았는데요. 선거권 연령 확대, 확진·격리 유권자 참여 등 지난 제19대 대통령선거와 달라진 점도 있으니 참고해 다가오는 대통령선거 투표에 참여, 소중한 권리를 행사하기 바랍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