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방구석 언택트 문화 시대! 온라인으로 즐기는 VR 전시회와 다양한 공연들

2020. 5. 13.

본문

 

언택트 문화

 

문화계는 지금 온라인으로 소비하는 언택트 문화 시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박물관과 미술관을 비롯해 영화관에도 관람객의 발길이 끊긴 지 오래입니다. 휴관 중인 문화공간들도 많아 딱히 갈 수 있는 곳도 없는데요. 코로나19 이전의 세상은 다시 올 수 없다는 말처럼 이제는 생활 속에서 감염병 위험을 차단하고 예방하는 방역활동이 우리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문화계에도 코로나19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의 영향으로, 비대면을 의미하는 언택트 문화가 문화계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이죠. 문화 공유가 기존 오프라인 관람에서 온라인 관람객을 추가하는 쪽으로 확장되며, 음악 공연, 미술 전시회 등 전 분야에서 온라인 공유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파라다이스에서도 비대면 공연과 온라인 페스티벌 진행을 통해 언택트 문화 트렌드에 발맞췄는데요.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집에서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즐길 수 있는 사이트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문화계는 지금 온라인으로 소비하는 언택트 문화 시대 ①

파라다이스에서 만나는 언택트 콘서트와 페스티벌


테라스 콘서트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에서 진행한 테라스 콘서트 모습

 

호텔 객실 테라스에 앉아 즐기는 테라스 콘서트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에서는 지난 4월 매주 토요일마다 이색 콘서트가 열렸습니다. 해운대 바다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발코니 시설을 갖춘 호텔 부산만의 장점을 살려 기획된 특별한 콘서트였는데요. 객실 테라스가 객석이 되고 해운대 바다와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의 가든이 무대가 되어 발코니에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테라스 콘서트였습니다. 익숙한 가요와 팝송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동요, 아름다운 클래식 연주까지 다양한 레퍼토리의 음악이 준비돼 온 가족 모두가 신나는 음악 파티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해브어나이스데이

 ▲무관중 온라인 뮤직 페스티벌, On your H.AN.D의 모습

 

세계 최초 무관중 온라인 뮤직 페스티벌, On your H.AN.D

 

지난 4월 30일, 파라다이스시티 야외 잔디광장 ‘컬처파크’에서 세계 최초 무관중 온라인 뮤직 페스티벌, 해브어나이스데이 페스티벌(부제: ‘On your H.AN.D’)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행사가 진행된 파라다이스시티의 ‘컬처파크’는 힐링과 여가는 물론 자유롭게 문화 예술 활동을 펼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인천공항 스카이 페스티벌’을 비롯해 ‘2019 홀리데이 랜드 페스티벌’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대형 페스티벌 개최를 통해 페스티벌 성지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이번 랜선 뮤직 페스티벌에는 봄날에 어울리는 10cm, 소란, 스텔라장 등 총10팀의 뮤지션이 함께했습니다. 유튜브 ‘JTBC Entertainment’와 ‘DJ티비씨’를 통해 동시 생중계된 페스티벌은 동시 접속자 수 6,000명, 누적 접속 22만 명을 달성하며 오프라인 페스티벌 못지않은 열기를 보였습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대부분의 공연과 페스티벌이 취소 또는 연기되면서 문화계의 언택트 트렌드는 더욱 확산되고 있는데요. 뮤지컬과 전시 쪽의 언택트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문화계는 지금 온라인으로 소비하는 언택트 문화 시대 ②

언제 어디에서나 실감나게 즐기는 온라인 VR 전시회


경남도립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온라인 VR 전시 서비스(이미지 출처: 경남도립미술관 홈페이지)

 

경남도립미술관의 실감 나는 온라인 VR 전시관 오픈

 

코로나19로 장기간 휴관 중인 미술관, 박물관들이 온라인 전시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경남도립미술관은 온라인 VR(가상현실) 전시관을 오픈했는데요. 진행 중인 전시, ‘자화상(自畵像)Ⅱ-나를 보다’, ‘새로운 시(詩)의 시대’를 360도 회전이 가능한VR 영상으로 구축했습니다.  ‘자화상(自畵像)Ⅱ-나를 보다’ 전시에서는 20세기 초를 대표하는 서화, 유물, 사진 등 100여 점을 포함해 무오독립선언서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존 5월 17일까지였던 전시 기간도 6월 중순까지 연장했는데요. 경남도립미술관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집에서도 실감 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비나미술관

▲사비나미술관 홈페이지에서 감상할 수 있는 버추얼 전시(이미지 출처: 사비나미술관 홈페이지)

 

사비나미술관의 생생한 VR 전시 투어

 

다양한 장르의 융합형 전시를 통해 미술 담론을 제시하며 다양한 기획전을 보여주고 있는 사비나미술관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온라인 VR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여러 각도를 촬영한 것이 아니라 360도 촬영하는 버추얼 리얼리티 촬영기법을 통해 관객이 시선을 돌리는 방향의 모든 면을 자유롭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큐레이터의 음성으로 전문적인 전시해설을 들으며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는데요. 사비나미술관 홈페이지 디지털 뮤지엄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위치와 시각에서VR 전시 투어를 생생하게 경험해보세요.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에서 감상할 수 있는 VR 전시(이미지 출처: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역사박물관의 생생한 온라인 전시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공식 홈페이지에 ‘온라인 미술관’ 메뉴를 신설하고, 전시 투어를 비롯해 작가 인터뷰, 미술 강좌, 오디오 가이드 등 다양한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자료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박물관을 방문하기 어려울 때 학습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서울역사박물관 역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전시관(VR)’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서울의 전차’, ‘의금부 금오계첩’ 등 개관이래 지금까지 선보였던 총 90개의 기획전시를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오프라인 전시실의 유물과 설명 패널들이 모두 완벽하게 재현되어 있어 마치 현장을 실제로 걸어 다니는 것처럼 생생한 전시 관람이 가능한데요. 보다 쉽게 전시를 이해하고 싶은 관람객들을 위한 전시해설 영상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니,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파라다이스 ZIP

▲파라다이스 ZIP 홈페이지에서 VR로 관람할 수 있는 에디 강 개인전

 

파라다이스 문화재단, VR로 즐기는 파라다이스 ZIP 에디 강 전시 지금 복합문화공간 파라다이스 ZIP에서는 현대미술 작가 에디 강의 개인전 <Eddie Kang.ZIP: We will be alright>이 전시 중입니다. 파라다이스 ZIP은 그동안 방문 없이도 작품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VR 전시를 마련해왔는데요. 이번에도 전시장을 고스란히 재현해놓은 VR 전시장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만으로 모든 작품을 구석구석 감상해보세요. LOVELESS, MIX, YETI 등 귀여운 캐릭터가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파라다이스 ZIP 에디 강 개인전 VR 전시 감상하기

 

 

문화계는 지금 온라인으로 소비하는 언택트 문화 시대 ③

안방 1열에서 감상하는 온라인 공연


언택트 문화

 

 

LG유플러스 IP TV로 수요일마다 즐기는 방구석 공연 문화가 있는 수요일을 테마로 LG유플러스가 매주 수요일마다 인터넷TV의 공연예술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고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5월 8일, 60만 명이 관람한 대학로 대표 코미디 ‘극적인 하룻밤’을 시작으로 7월까지 무료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2019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선정 올해 연극 베스트 3에 뽑힌 작품, ‘이게 마지막이야’를 포함해 국내에 한 번도 방한한 적 없는 파리 오페라 발레단의 최근 공연작과 모나코 왕실이 주관하는 몬테카를로 서커스 페스티벌 등이 서비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언택트 문화

 

인터파크x블루스퀘어가 준비한 유튜브 생중계 뮤지컬 인터파크와 블루스퀘어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공연계를 응원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통한 생중계 뮤지컬 ‘힘내라! 공연’을 기획했습니다. 본 공연은 5월 18일을 시작으로 20일까지 사흘간 매일 오후 8시 유튜브 채널 ‘플레이디비’를 통해 생중계됩니다. 하반기 개막 예정인 뮤지컬 작품에 대한 토크 콘서트도 함께 진행되는데요. 유튜브 라이브 영상 누적 조회 수만큼 50원씩 환산해 코로나19로 힘든 생활을 하는 이웃에게 기부할 예정이라고 해 그 의미가 더욱 뜻깊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확산하고 있는 비대면의 언택트 문화, 그리고 언택트 문화가 변화시키고 있는 우리 사회 속 문화계 서비스들을 살펴봤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다소 버겁고 힘들지만, 우리의 평범한 일상을 위해 다양한 문화 서비스를 즐기며 생활 속 거리두기를 지키기 위한 노력에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