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DSLR 입문기, 모드 다이얼에 맡기는 사진 촬영법

2016. 3. 22.

본문

[본 글은 사내필진 2기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홍보마케팅팀 권송미 님의 원고입니다.]


우리와 늘 함께하고 있는 카메라, 모든 카메라들은 우리에게 ‘사진’이라는 선물을 줍니다. 내 눈에 담고 있는 모든 것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기억에서 잊혀 질 수 있지만, 사진은 흘러간 시간의 순간을 내가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시간과 공간을 담아내는 사진, 그 매력과 가치는 무궁무진합니다.


|소장하고 있는 캐논 EOS 100D


저도 사진을 담아내는 여러 종류의 카메라 중, 입문용 DSLR 카메라에 조그마한 취미를 붙이고 있답니다. 이번 글은 본인이 원하는 대로 사진을 표현할 수 있는 캐논 DSLR 카메라의 초보용 사진 촬영법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모드 다이얼

 

캐논 카메라는 촬영 컨셉에 따라 모드 다이얼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모드 다이얼은 카메라 기종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다양한 그림 아이콘으로 이루어진 자동 다이얼 존인 일명 [베이직 존]은 촬영 장면에 맞게 다이얼을 선택하기만 하면 되며, 셔터를 누르는 것만으로도 느낌 있는 사진을 표현할 수 있답니다. 즉 어려운 조작이 필요 없는 것이죠.

 

[M,Av,Tv,P] 로 나뉘어져 있는 곳은 [크리에이티브 존]이라고도 하는데 중급 이상부터 본인이 표현하고 싶은 대로 컨트롤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존의 ISO 수동 설정


이 크리에이티브 존에서는 ISO(감도)를 직접 설정할 수 있는데요. ISO란 빛에 대한 이미지 센서의 민감도 입니다. 위에 보이는 숫자는 광선에 대한 이미지 센서의 감도를 나타내는데요. ISO 숫자가 높을수록 더 적은 빛의 양에서도 적정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실내에서는 ISO 400 ~ ISO 1600 사이입니다.)

 

초보인 저는 다양한 그림 아이콘으로 되어있는 캐논의 자동 다이얼 존, 일명 [베이직 존]을 활용해 촬영할 수 있는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해마다 흥타령 축제 등 많은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열리고 있는 충남 천안삼거리공원으로 가볍게 출사를 다녀왔는데요. 날씨가 흐린 게 조금 아쉬웠지만, 그래도 함께 보실까요?



장면 인텔리전트 오토

Tip. DSLR 사용이 처음일 때!


|천안 삼거리 공원 연못

 

A+로 표시된 모드로 모든 설정을 자동으로 카메라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셔터 버튼만 누르면 모든 설정은 카메라가 알아서 척척! 피사체나 장면을 불문하고 자동으로 척척 모드를 변경하여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두운 장소에서는 플래시 또한 자동 발광하고 피사체의 움직임에 맞춰 초점 위치를 자동으로 선택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오토

Tip. 배경 흐림 상태를 취향에 맞게, 또는 사진의 분위기를 바꾸고 싶을 때!



|크리에이티브 오토의 따뜻한 모드(위)와 시원한 모드(아래)의 늠름한 두 장승


CA로 표시된 모드인 크리에이티브 오토 모드는, 핸드폰 앱으로 비교하자면 필터와 보정기능을 추가로 넣을 수 있는 비슷한 역할을 해준다고 생각하셔도 될 듯한데요, 전자동 모드의 편리함을 유지하고 추가로 사진의 색이나 배경 흐림 상태 등을 조정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인물 모드

Tip. 인물을 돋보이게 하는 인물 전용 모드로, 배경을 흐리게 하여 인물 중심 촬영 가능


|미소 짓고 있는 동상

 

인물 모양의 모드 다이얼로 돌려주면, 인물에만 초점을 맞추고 그 주변을 흐리게 하여 인물을 보다 생생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주위의 밝기에 관계없이 배경이 크게 흐려지는 것이 특징이고 인물 이외에도 피사체를 돋보이게 하고 싶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풍경모드

Tip .풍경의 색감 그대로 아름답게 표현하고 싶고, 분위기 있는 야경을 찍고 싶을 때!


|멀리 보이는 전통 정자

 

산과 구름의 모양의 다이얼인 풍경 모드는, 인물 모드와는 다르게 화면 전체에 초점이 맞은 샤프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피사체의 윤곽, 세부가 모두 선명하게 찍히도록 설정되어 있어 풍경 하나 하나를 세세하게 담아낼 수 있습니다. 풍경을 전제로 하여 아무리 어두워도 플래시가 발광되지 않도록 셋팅되어 있는 이 모드는 분위기 있는 야경 촬영에도 아주 적합합니다.

 

 

클로즈업 모드

Tip. 꽃이나 작은 피사체를 크게 찍고 싶을 때, 또는 음식 등의 일부분을 생동감 있게 확대하여 찍고 싶을 때!


|숨어있는 꽃봉오리

 

작은 튤립 모양의 다이얼인 클로즈업 모드는 작은 피사체를 크게 찍고 싶은 경우에 효과적인 모드입니다. 클로즈업 촬영에서 발생하기 쉬운 손떨림을 방지하기 위해 셔터 스피드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모드이며, 화면 내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피사체에 자동으로 초점이 맞는데요. 가까운 거리의 꽃이나 식물, 음식, 소품류 등의 촬영에 적합합니다.

 

 

스포츠모드

Tip. 빠르게 움직이는 스포츠나 전철, 자동차 등의 주행 장면을 촬영할 때 사용


|반가운 손님, 까치

 

빠르게 뛰어가고 있는 사람 모양의 다이얼인 스포츠모드는 이동하는 피사체를 확실히 정지시켜 촬영할 수 있는데요. 움직임이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가장 많이 실패하는 것이 셔터 스피드 부족에 의한 피사체 흔들림이라고 합니다. 이 모드는 경기 촬영부터 달리고 있는 동물, 자동차 등의 촬영에 적합합니다.

 

셔터 버튼을 반누름하고 있는 동안 피사체를 계속 추적하여 초점을 맞추고, 빠른 연속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는 장면에서도 확실하게 피사체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DSLR, 모드 다이얼로 촬영하면 참 쉽죠? 초보부터 차근차근 마스터하면서 저와 함께 사진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