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LIFE

본문 제목

책 읽기의 혁신 시대! 독서앱, 오디오북, 북튜브로 스마트하게 독서하는 법

2020. 10. 30.

본문

스마트 독섬


스마트하게 즐기는 독서, 책 읽기의 혁신 시대

 

문화체육관광부의 '2019 국민 독서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의 연간 평균 독서량은 7.5권이라고 합니다. 2년 전과 비교해 1.9권이나 줄어든 수치죠. 같은 기간 모바일 기기 사용 시간은 일일 3시간 40분으로, 2년 전보다 약 30분이나 늘었습니다. 책 대신 모바일 기기를 선택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사 결과가 마냥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 동안 우리는 이미 '독서'에 준하는 행위를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전자책에서 한 단계 나아간 독서앱, 음악처럼 듣는 오디오북, 책에 대해 다루는 유튜브 영상 등은 넓은 의미의 '독서'로 우리 삶에 녹아들어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책 읽기의 혁신 시대, 스마트하게 독서하는 법 ①

빅데이터가 채워주는 나의 책장, 독서앱


스마트 독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든 꺼내 읽을 수 있는 전자책이 방대한 콘텐츠와 고객 취향 빅데이터를 탑재해 월 1만 원 정도의 금액으로 즐길 수 있는 무제한 독서 플랫폼으로 탄생했습니다. 모두 첫 달은 무료이니, 체험해보고 내게 맞는 독서 앱을 선택해보세요. 

 

스마트 독서

 

 

베스트 셀러부터 프리미엄 아티클까지 모두 있는 리디셀렉트 리디셀렉트는 전자책 전문기업인 리디북스가 만든 구독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방대한 도서 콘텐츠에 더해 경제, 경영, IT, 교양 분야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10분 분량의 짧은 기사 콘텐츠인 ‘아티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베스트셀러 작가들이 필진으로 참여하는 자체 기획 콘텐츠가 돋보입니다. 올해는 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의 ‘읽기중독자가 셀렉트한 이 달의 전자책’, 이미영 과학전문책방 총괄디렉터의 ‘상식이 되는 과학’, 판사를 그만두고 새로운 삶을 시작한 문유석 작가의 ‘세컨드 라이프’ 등 더욱 폭넓은 장르의 콘텐츠가 연재되고 있습니다.  

 

밀리의 서재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추천해주는 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에서는 서점별 베스트셀러, 취향 키워드별 추천, 상황별 추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추천해줍니다. 특별히 읽고 싶은 책이 없을 때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요조, 옥주현, 정성화 등 셀럽이나 저자가 직접 읽어주는 오디오북 또는 채팅형 콘텐츠로 보다 쉽게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책 읽기의 혁신 시대, 스마트하게 독서하는 법 ②

출퇴근 귀가 즐거운, 오디오북


스마트 독서

 

 

‘듣는 책’ 오디오북은 만원 버스나 지하철 등 책을 읽기 힘든 장소에서 쉽게 책을 즐길 수 있고, 집안일이나 운동 등 다른 작업 중에도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독서의 즐거움을 선사하는데요. 날로 풍부해지고 있는 오디오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앱을 소개합니다. 

 

스토리텔

오디오북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이는 스토리텔

 

세계 최초로 오디오북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인 ‘스토리텔’은 전 세계 800개 출판·유통사와 협력해 국내에선 5만 권이 넘는 방대한 오디오북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출판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이들이 보유한 도서에 대해 오디오북 콘텐츠를 독점 제공하고 있죠.

 

윌라

 

 

리뷰와 순위 기반의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하는 윌라

 

오디오북은 물론 ‘강연 콘텐츠’ 라인업을 가득 채운 오디오북 플랫폼으로, 리뷰와 순위 기반으로 콘텐츠를 큐레이션해 제공합니다. 기존 출판물의 오디오북 콘텐츠는 물론, ‘자기계발’을 돕는 인문학, 비즈니스, 리더십, 외국어 등 다양한 분야의 프리미엄 강연 콘텐츠도 풍부하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책 읽기의 혁신 시대, 스마트하게 독서하는 법 ③

유튜버가 대신 읽어주는 북튜브


 

 

▲북튜브 ‘겨울서점’ (이미지 클릭시 이동)

 

‘북튜브’는 책(Book)과 유튜브(Youtube)의 합성어로, 책을 주요 소재로 하는 유튜브 채널을 뜻합니다. 이들은 영상을 통해 책을 추천하거나, 어려운 책의 내용을 쉽게 설명하기도 하고, 3~10분 내외로 핵심만 간추려 낭독 또는 요약해 주기도 하는데요. 유튜브에 푹 빠진 해비유저라면, 책그림과 겨울서점 채널을 구독해보세요. 

 

▲북튜브 ‘책그림’ (이미지 클릭시 이동)

 

애니메이션을 통해 이야기해주는 책그림 책그림은 한 권의 책을 5~10분 내외의 애니메이션(또는 사진)을 통해 짧고 쉽게 요약해줍니다. 자기계발, 경제, 인문, IT, 과학, 에세이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다루는 만큼,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싶다면 구독해보세요. 

 

▲북튜브 ‘겨울서점’ (이미지 클릭시 이동)

 

다양한 독서 생활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겨울서점 국내 1세대 ‘북튜버’ 김겨울이 진행하는 겨울서점은 분야별 책 소개부터 서점 탐방, 책 관련 상품 리뷰, 책읽기 브이로그, 저자 인터뷰 등의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 책은 물론 다양한 독서 생활을 간접 체험해볼 수 있어 책덕후라면 구독은 필수입니다.지금까지 스마트한 독서 생활을 도와주는 독서앱, 오디오북, 북튜브를 소개했습니다. 핸드폰만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거나 들을 수 있는데요. 취향에 따라 나만의 스마트한 독서 생활을 즐겨보세요.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