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ART

본문 제목

즐거움과 놀라움의 아트+테크 체험!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

2019. 10. 11.

본문


어느새 옷깃 사이로 쌀쌀한 찬바람이 들어오는 날씨가 되어 차가운 아이스 아메리카노보다는 따뜻한 차를 찾게 되는 요즘! 움츠려들려던 몸과 마음을 활짝 펴게 할 이색적인 체험 아트&테크를 경험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즐거움과 놀라움으로 가득한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를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립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은 예술의 현재를 탐색하고 미래 가능성을 제시하는 장으로서 동시대 예술 흐름을 반영한 테마형 창∙제작 지원 사업입니다.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2019는 선정, 제작 과정을 거친 10작품이 관객과 소통하는 경험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FUTURE MINDS’라는 주제를 가진 작품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예술이 삶과 더욱 가까워지는 미래를 상상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술과 당신의 만남 FUTURE MINDS


 

권병준 작가의 <오묘한 진리의 숲 4>는 위치인식 시스템(LPS)를 이용하여 헤드폰을 쓴 관객이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한 노래를 듣는 경험을 하게 합니다. 일정한 장소에서만 들리는 헤드폰 속 소리를 파라다이스시티의 넓은 하늘과 함께 감상해 보실 수 있습니다.

 

권하윤 작가의 <Peach Garden>은 4명이 동시에 가로 30미터 세로 15미터에서 감상 가능한 VR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작품입니다. ‘몽유도원도’에서 영감을 받아 자연의 법칙이 존재하지 않는 아름답고 몽환적인 세계에서 관객은 눈과 귀의 감각으로 시간이 정지된듯한 시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살아 움직이는 작품 속으로



아티스트 뭎의 <데카당스시스템_아플라>는 3m 높이의 우물형 공연장에서 펼쳐지는 안무구성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정사각형 마방진을 모티브로 한 작품입니다. 숫자의 순서에 따라 움직이는 동선이 궤적을 그리면서 패턴화된 움직임이 탄생됩니다.

 

열혈예술 청년단은 움직임과 움직임을 매개하는 몸의 연쇄작용과 스펙트럼을 탐구하고 시각화하는 춤의 전시이자 공연인 <움직이는 움직임을 움직이는 움직임> 작품으로 다채로운 유희의 콜라주를 보여줍니다. 파라다이스 ZIP을 하나의 가정집으로 설정되어 각 방에서 펼쳐지는 현실성과 비현실성이 교차하는 공연과 공간 연출을 관람할 수 있는 이색적인 전시입니다.

 

 

#새로운 차원을 경험하다!



26겹의 겹겹이 설치된 사각 프레임이 각각 동일한 동작 구조를 가지고 모터에 의해 질서와 혼돈을 반복하며 환경에 맞춰 변화하는 팀보이드의 <Wave Frames>. 관람객은 각각의 유닛이 만들어내는 움직임이 매우 단순해 보이지만 하나의 더미로 정렬되는 순간 복잡하고 유기적인 패턴을 만들어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단순한 규칙의 발생이 다차원의 형태로 변형되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김윤철 작가의 <Chroma Ⅱ>는 200여 개의 패널로 구성되어 움직임에 의해 변화를 보이는 키넥틱 옵틱 작품입니다. 작품은 붉은빛과 그 반대편의 푸른빛 사이를 관통하는 수많은 색의 스펙트럼을 발산하며 생경하고 독특한 물질로부터 발현되는 색과 패턴의 출렁임을 보여줍니다.


 

#과학기술이 발달한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이장원의 <Oracle>은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을 가진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물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작가는 태양을 인격화된 기술로서 연출하고, 원형의 오브제로 우주에 존재하는 태양의 실체를 데이터 기반의 모션 기법으로 시각화하였습니다. <Oracle>을 통해 관람객은 잔잔한 수면 위 태양을 향한 찬가, 고해와 성찰의 시간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모션 캡처, 라이브 스트리밍과 프로젝션 매핑, 그리고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 등을 활용한 다양한 미디어 퍼포먼스로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클로잎의 <팬옵티콘:팬케이크에 관한 보고서>와 캐릭터 형태의 인공지능 에이전트들이 서로 시선을 주고받고 상호작용하는 인터랙티브 시뮬레이션인 룹앤테일의 <히든 프로토콜> 그리고 아티스트 양아치 작가의 개발자, 창작자, 기술자 등이 참여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 <Paik/Abe Video Synthesizer, Willy-Nilly Version>을 통해 관람객은 예술의 현재를 탐색하고 미래 가능성을 제시하는 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ART와 TECHNOLOGY의 만남으로 어렵고 복잡한 예술의 세계를 즐겁게 경험해 볼 수 있는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에서 가족과 함께 특별한 하루를 보내보세요.


※PARADISE ART LAB SHOWCASE 2019 Info.


- 전시 정보: 홈페이지 바로 가기

전시 시간2019년 10월 18일(금) ~ 2019년 11월 3일(일) / 17일간 10:00 ~ 20:00

전시 장소STUDIO PARADISE, PARADISE CITY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해안남로 321길 186)

                   PARADISE ZIP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268-6)

입장 요금무료 (단, 일부 작품 및 공연은 사전 예약 필요)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