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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자연을 디자인하는 사람들, 세계적인 조경 디자인 그룹 Lifescapes International

2017.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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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다이스시티는 아트테인먼트 복합리조트의 가치를 예술적이고 미학적 디자인으로 리조트 곳곳에 녹여내고 있습니다. 이국적이면서도 한국적인, 클래식하면서도 현대적인 파라다이스시티만의 분위기를 야외에서도 연출하기 위해 파라다이스시티는 Lifescapes International과 손을 잡고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Lifescapes International은 세계적인 조경 건축 회사로,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조경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또, 그들은 라스베이거스의 대표적 호텔인 벨라지오, 미라지, 윈, 레드락, 베네시안, 마카오의 포시즌즈 등의 굵직한 조경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력을 가진 디자인 그룹이기도 합니다. 동아시아 최초의 복합리조트라는 새로운 큰 프로젝트를 맡은 그들과 진행한 서면 인터뷰를 통해 파라다이스시티의 조경 디자인을 상상해보시기 바랍니다.


Lifescapes International의 디자이너, Alvaro Amador


Q. 한국에서의 첫 디자인 작업을 끝낸 소감이 어떠하십니까?

A : 우리 Lifescapes International은 한국에서 처음으로 일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것이 한국의 첫 복합리조트 프로젝트라서 더 좋았습니다. 파라다이스 관계자를 포함해 작업 과정에서 만난 모든 사람들은 전문적이며 협조적이고 정중했습니다. 또한, 현지 기업과 협력할 수 있었던 일은 아주 보람찬 경험이었습니다.


Q. 파라다이스시티 조경 디자인의 컨셉은 무엇입니까? 

A : “로맨틱 모던”! 바로 파라다이스시티 조경 디자인의 전체적 컨셉입니다. 로맨틱 모던은 마치 방문객이 이상적인 세계에서 느끼는 매력적이고, 로맨틱한 느낌을 받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정립된 컨셉입니다. 이를 위해 조경 디자인은 예술, 금속, 유리, 돌, 불, 그림자, 색깔 등 같은 근본 성분을 결합해 컨셉을 유지하면서 주변 건축물과 어울릴 수 있도록 연출했습니다. 또한, 클래식함과 새로움, 음과 양과 같은 상반된 개념을 조화시켜 상호보완적 컨셉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The Point (El Segundo, CA)- photo credit: Eric Figge


Q. 파라다이스시티 조경 디자인을 구상하는 데 있어 특별히 영감을 준 것이 있습니까?

A : 파라다이스시티의 조경을 위한 영감은 이탈리아의 빌라와 지중해에서 받았습니다. 한국 방문객들에겐 생소한 느낌이기 때문에 리조트에 도착하면 매우 특별한 장소에 있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파라다이스시티 프로젝트 디자인의 전체적 특징은 두 가지입니다. 동, 서양 스타일의 조화와 지상 낙원에 대한 현대적인 새로운 해석이 담긴 인테리어 정원이지요. 매우 독창적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또, 방문객들이 다양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도록 인테리어의 포인트를 줄 특별한 식물들과 다채로운 상록수와 낙엽수(주: 상록수의 반대로, 낙엽이 지는 나무를 뜻함)로 꾸며 화려한 색상과 질감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Q. 파라다이스시티 조경 디자인 중, ‘지상 낙원’ 컨셉에 대한 디자인적 특징을 좀 더 설명해 주십시오. 

A : 지상 낙원에 온 듯한 느낌을 줄 색상, 소리, 냄새, 공간적 요소, 미기후(특정 좁은 지역의 기후가 다른 주변 지역과 다르다는 것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용어), 나무, 꽃, 물 등의 조경 요소에 특별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또, 복합리조트이기 때문에 호텔, 레스토랑 등 시설별 특징과 전체적 테마의 밸런스가 중요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공통된 디자인 요소들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했는데, 호텔 레스토랑, 인공 폭포, 나무와 꽃를 감싸고 있는 벽을 디자인 요소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또한, 기하학적이고 오가닉한 장식들을 리조트 전체적으로 배치했습니다.

파라다이스시티의 테마는 감각적이고 화려하고 우아하며, 동시에 최첨단 기술 또한 적용했습니다. 이런 모던 클래식한 시도는 굉장히 멋지게 어우러져 리조트 전반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멋진 시도여서 참 뿌듯합니다! 

 

Encore Las Vegas (Las Vegas, NV)- Photo credit: Eric Figge


Q. Lifescapes International은 다양한 분야의 건물을 디자인한 것으로 유명한 그룹입니다. Lifescapes International은 어떤 회사인가요? 

A : Lifescapes International은 캘리포니아 뉴포트 비치에 위치해 있으며, 40명의 전문 팀원들이 함께 일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벌써 60년이 된 회사인데, 그 오랜 역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업계 내외에서 두터운 선망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바람을 이해하는 디자이너 집단이며, 창의적인 최첨단 디자인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저희의 명성은 미국과 해외에서 진행한 호텔, 카지노, 유통, 주거 및 멀티유스(multi-use) 프로젝트 등 각종 사업에서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사랑하는 정원을 만듭니다”가 Lifescapes International의 철학입니다. 회사의 모든 구성원은 이 철학에 따라 방문객들이 최고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합니다. 우리에겐 수십 년간 관계를 지속해온 고객들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우리는 단순한 ‘고객 만족’보다, 그들의 기대를 뛰어넘으려는 목표와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Lifescapes International은 조경 건축 전문가로서 업계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Q. 조경 디자인은 한국에서 다소 생소한 분야입니다. 조경 디자인이 무엇입니까?

A : 조경 건축은 실외 공공장소, 랜드마크 및 구조들을 디자인하면서 환경적, 사회 행동적 혹은 미적인 결과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사회적, 생태적, 토양 상태 및 조경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최적의 결과를 위해 기존 환경과 디자인적 목표의 밸런스를 이룰 필요가 있습니다. 

디자인 범위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하드 스케이프(Hardscape)와 소프트 스케이프(softscape)를 포함한 환경을 디자인합니다. 하드 스케이프(Hardscape)와 소프트 스케이프(softscape)란 Lifescapes International의 창립자 돈 브린커호프(Don Brinkerhoff)가 1950년대 초반에 만든 용어입니다. 고객에게 인공적 요소(벽, 울타리, 통로)와 자연적 요소(물, 나무, 꽃, 땅)의 차이점을 설명하기 위해 그런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Lifescapes International은 인공적 자연적 요소를 모두 아우른 환경 디자이너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이용해 방문객과 거주자들에게 행복함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mericana at Brand (Glendale, CA)- photo credit: Eric Figge


Q. Lifescapes International가 진행한 많은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소개해주십시오.

A : 모든 프로젝트는 독특하고 기억에 남습니다. 회사의 창립자 Don Brinkerhoff는 종종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젝트가 “다음 프로젝트”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에 위치한 미라지(The Mirage)를 위해 디자인한 드라마틱한 볼케이노와 라스베이거스의 쇼핑몰 더 그로브(The Grove) 등, 우리가 시행한 모든 프로젝트에서 Lifescapes International은 아름다운 디자인을 통해 성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Q. 모든 프로젝트가 그렇듯 좋은 점이 있다면, 어려운 점도 있을 것입니다. 파라다이스시티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까?

A : 미국 외의 나라에서 작업하는 경우, 우리는 먼저 현지 식물 재료와 특수 인공 소재, 그리고 현지의 관습과 친숙해집니다. 파라다이스시티의 경우, 한국인들과 외국인들을 모두 염두에 둬야 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래서 한국적인 요소와 국제적 요소를 통합하고 밸런스를 맞추는 데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Q. 복합리조트의 조경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전체적인 컨셉과 시설별 컨셉의 밸런스를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파라다이스시티의 조경 디자인을 구성하는 데 있어 이런 점을 어떻게 구현하셨습니까? 

A : 질문에서 언급한 대로, 복합리조트는 전체적 조경 컨셉과 각 시설의 조경 디자인의 개별적 컨셉이 밸런스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선 파라다이스시티가 손님에게 무엇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또한, 현지 및 국제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그리고 개발 고문들로 구성된 경험 있는 팀과 협력했습니다. 이런 전문적인 협력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 아름다운 조경을 갖출 수 있도록 디자인할 수 있었습니다. 


Q. 파라다이스시티 프로젝트에서 한국의 지역적 특성(기후, 지리 등)을 고려한 점이 있으십니까? 

A : 한국은 4계절이 뚜렷한 나라입니다. 그래서 방문객들이 계절적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시사철 풍성하게 자라나는 식물들과 그 계절에만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꽃들을 다양한 장소에 심어서 계절적 변화를 주고자 했습니다. 사계절 모두 다른 디자인 느낌을 받을 수 있으니, 계절마다 들러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영종도의 자연적 요소를 차용했습니다. 방문객에게 주변의 화려함을 경험하게 하고자 하는 의도였는데, 이를 위해 현지 식물 재료와 풀을 이용한 아름다운 인공 정원을 만들었습니다. 디자인 요소들을 통해 지역의 산과 바다를 강조할 수 있도록 신경 썼습니다. 


Q. 평소 디자인에 대한 영감은 어디서 받습니까?

A : 전 세계를 여행하며 느낀 다른 문화에 대한 존경심과 영감이 우리 디자인에 반영됩니다. 또, 모든 프로젝트들이 위치와 기후가 다 다르므로 우리는 개발자/소유자와 협력해 그들의 비전과 희망하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비전을 수립합니다. 그 지점(사용자와 고객의 니즈와 목표)에서 프로젝트가 설계됩니다. 

 

Bellagio (Las Vegas, NV)


Q. Lifescapes International는 60년간 조경 업계의 선두를 달려온 기업입니다. 많은 트렌드를 경험하셨을 텐데, 최근 조경 디자인 트렌드는 어떻습니까? 

A : 최근 추세는 방문객을 위한 특별한 기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과 친구와 가족 간 사교를 위한 열린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규모와 관계없이 가족 및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길 원하기 때문에, 실외 거실(outdoor living room)이나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공간에 대한 니즈가 지난 10년간 급증했습니다. 또, 리조트 등지에는 특별한 인공 물 장식, 예를 들면 인공 폭포와 같은 것 등을 이용해 방문객을 끌어들이고, 더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Q. 미래의 조경 업계 및 디자인은 어떻게 나아갈 것이라 예상하십니까?

A : 많은 사람들이 아름다운 환경에서 ‘삶의 경험’을 만들어가는 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현재는 조경 디자인 업계에서 매우 흥미로운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자연스럽게 정원과 물 같은 자연적 요소에 끌리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자연적 요소들이 주변에 있는 것은 우리에게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조경이 환경, 사람들의 태도뿐 아니라 건강에까지 긍정적인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는 현재 이 시점에 조경 디자이너로서 일할 수 있게 되어 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파라다이스시티의 조경을 디자인하는 Lifescapes International의 디자이너 팀


Q. 앞으로 Lifescapes International의 미래는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A : 세계 최고의 조경 건축 회사 중 하나인 Lifescapes International은 사람들이 사랑하고 즐기는 특별한 장소를 창조할 기회들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디자인한 것이 무엇이든, 우리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적 목표 및 예산에 관한 목표를 모두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철학을 핵심으로 60년 동안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해왔습니다. 

우리는 “아름다움은 좋은 사업이다”라는 믿음을 확고히 가지고 있습니다. 아름다움을 통해 소유자, 방문객, 거주자, 구매자 등 다양한 이들이 기억할만한 경험을 만들고 이를 기반해 Lifescapes International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 이것이 저희에겐 진실입니다.


Q. 파라다이스시티와 작업에 대한 소감을 말씀해주십시오. 

A : 이 프로젝트는 한국의 인천공항 근처에 새롭게 건설될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파라다이스시티의 조경 디자인은 한국 전역에서 볼 수 있는 럭셔리와 품위를 표현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기억에 남을 필요가 있었고, 우리는 이를 실현했습니다.

우리는 호텔, 카지노, 쇼핑, 엔터테인먼트의 장소인 이곳에 라스베가스의 흥미로운 분위기를 더하는 작업을 매우 즐겼습니다. 또, 모든 연령층의 손님들도 즐거워하도록 과거를 경험하고, 현재를 받아들이고,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탁월함의 “약속”을 지키고 럭셔리, 아름다움 및 엔터테인먼트를 바라는 파라다이스시티 측의 기대를 뛰어넘었습니다. 많은 기대 바랍니다! 

 


흔히 디자이너의 미덕이라 하면, 자유로운 창의력만을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를 항상 고려해야 하는 디자인은 단순히 창의력만이 아닌, 아름다움을 ‘현실적으로’ 실현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Lifescapes International은 이런 디자인의 특성을 완벽히 이해하고, 아름다움과 현실적 요소(예산, 주변 환경, 관련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 등)를 절묘히 잘 조화시킵니다. 60년에 걸쳐 자연을 디자인하고 아름다운 조경을 만들어온 Lifescapes International, 그들이 창조한 파라다이스시티의 조경은 어떤 모습일까요? 오는 4월, 봄이 시작하는 계절에 오픈하는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세계적 디자이너의 조경 “작품”을 감상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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