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TRAVEL

본문 제목

한옥마을 여행 가이드 -안동 하회마을편-

2018. 12. 12.

본문

 

한국의 전통미를 한껏 느끼며 이색적인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한옥마을.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에서 한국의 대표 한옥마을 3곳을 더욱 알차게 즐기는 법을 소개해드립니다. 가장 먼저 들러볼 마을은 전통이 살아있는 역사마을 ‘안동 하회마을’입니다.

 

 

 

안동 하회마을은?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안동 하회마을은 조선시대 생활상이 가장 잘 보전된 유적지이자 전국에서 가장 많은 문화재와 고택이 있는 마을인데요. 한국의 역사와 전통을 배울 수 있는 곳으로 국내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관광명소로 유명합니다.

 

 

Info.

 


안동 하회마을
주소: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문의: 054-854-3669(관리사무소) / 054-840-3801(매표소)

 

 

 

 

 

 

하회탈의 도시

 

 

 

하회마을에서 빼놓을 수 없는 1순위는 바로 하회탈입니다. 하회탈을 쓰고 추는 탈춤인 하회탈 별신굿은 조선시대부터 해오던 것으로, 풍년을 기원하기 위한 마을굿이었는데요. 하회마을에서는 매주 하회별신굿 탈놀이를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회마을 근처에는 전 세계의 탈을 관람할 수 있는 하회 세계 탈박물관도 있으니 들러보시면 좋겠습니다.

 

 

Info.
하회 별신굿 탈놀이 공연 정보
1-2월: 매주 토요일,일요일 14:00-15:00
3-12월: 매주 수,목,금,토,일요일 14:00-15:00
장소: 안동하회마을 탈춤공연장
관람료: 무료

하회 세계 탈박물관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206
시간: 매일 9:30-18:00
관람료: 무료
바로가기

 

 

 

 

찜닭의 참맛

 

 

 

안동에 왔으면 안동 명물인 찜닭을 맛봐야 합니다. 하회마을에서 안동시내는 30-40분 거리가 있기 때문에 하회마을 근처의 맛집을 공략하면 좋은데요. 유명한 맛집으로는 목석원과 하회대가찜닭이 있습니다. 목석원은 안동 로컬 피플들도 즐겨 찾는 집이며 찜닭은 물론 간고등어도 맛있기로 유명하고요. 하회대가찜닭은 고택이라 맛과 함께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기기에 좋습니다.

 

 

Info.

 

 

 

 

 


목석원
주소: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59
문의: 054-853-5331

하회대가찜닭
주소: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214-6
문의: 054-841-5184

 

 

 

 

 

 

 

 

고택에서의 하룻밤

 

 

안동 하회마을은 전국에서 찾아오는 관광지라 낮에는 늘 사람들로 북적이죠. 한옥이 주는 아름다운 풍경과 정취를 좀 더 느긋하게 감상하고 싶다면, 한옥마을 내에 오래된 고택에서의 하룻밤은 어떨까요? 약 17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지산 고택’은 소박하면서도 정겨운 한옥인데요. 경상북도에서 문화재로 지정한 곳으로, 옛 선비들의 생활상을 느낄 수 있죠. 마루에 앉아 넓은 정원을 보고 있노라면 걱정과 근심이 모두 사라지는 기분이 듭니다.
 
Info.

 

 

 

 


지산고택
주소: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종가길 35-14 
문의: 054-853-9288 

 

 

 

 

 

 

하회마을을 한눈에 담다

 

 

하회마을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하회마을의 강 건너편 소나무 숲 옆에 자리한 ‘부용대’인데요. 마을에서 보면 돌로 이루어진 절벽이지만, 부용대에 오르면 아름다운 하회마을이 눈앞에 펼쳐지죠. 또한 나룻배를 이용해 오갈 수 있어 이색 체험도 가능합니다.
 
 

달콤한 디저트

 

 

관광에서 디저트가 빠질 수 없죠. 하회마을 ‘시월애 단팥빵’은 관광 필수 코스로 자리 잡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빵집인데요. 100% 국내산 팥과 100% 유기농 밀을 사용한 건강한 빵을 선보입니다. 특히 팥소가 가득 든 전통 단팥빵과 부드러운 생크림 단팥빵이 인기 메뉴입니다.

 

 

Info.

 

 

 

 


시월애 단팥빵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96 
문의: 054-855-5531

 

 

 

 

 

 


 

 

선비길 산책

 

 

 

마지막 추천 코스는 안동 여행의 추억을 아름답게 완성해 줄 선비길 산책입니다. 병산서원부터 하회마을까지 이어지는 선비길은 그 옛날 유생들이 걸어 다녔던 길이라고 하는데요. 하회마을 특유의 풍수지리적 자연환경과 울창한 숲이 주는 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동 하회마을 추천 코스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에 이어질 마을은 국내 인기 여행지 1순위로 꼽힐 만큼 인기가 많은 ‘전주 한옥마을’입니다. 알찬 정보로 찾아올 전주 한옥마을편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세련된 감각으로 소개하는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에서 발췌했습니다.

 

한류 문화 매거진 韩悦(한웨) PDF 다운로

 

이런 포스트는 어떠세요?

댓글 영역